충주시, 장애인활동지원 확대해 장애인 가구 돌봄 공백 줄인다

작성자
hyejin_.kim
작성일
2021-02-16 15:26
조회
3

돌봄 지원 강화

코로나19 시기 발달장애인 가족 급여 한시 허용 등

%EC%B6%A9%EC%A3%BC%EC%8B%9C.jpg?type=w773

충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장애인 가구의 돌봄 공백을 줄이기 위해 장애인활동 지원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충주시청 전경)

충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장애인 가구의 돌봄 공백을 줄이기 위해 장애인활동 지원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복지관 등 이용시설의 휴관과 낯선 사람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발달장애인의 특성상 가족의 돌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 이상일 경우 발달장애인 가족급여 서비스를 한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발달장애인 가족 급여는 코로나19로 인해 활동 지원인력 급여지원이 중단되거나 지원을 받지 못한 경우 가족이 대신 활동지원사로 등록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급여비용의 50%를 가족에게 지원한다.

또한,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장애인 활동 지원 수급자에게는 방학 중 돌봄 공백을 줄이기 위해 겨울방학 기간 1회 20시간의 특별급여를 지원한다.

가족에 의한 활동 지원급여와 중고등학생 겨울방학 특별지원급여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제도 개선으로 장애인 가구의 돌봄 부담을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하며,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출처 : 충청투데이(http://www.cctoday.co.kr)

원본 바로가기 클릭

전체 0

Scroll Up